Perfect Day

Perfect Day

#대체단백질 #소비자방어주 #우유단백질 #포장식품 #우유

산업섹터

Sector: Consumer Defensive (소비자 방어주)
Industry: Packaged Foods (포장식품)

영위사업

Perfect Day는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미생물 발효를 통해 우유 단백질(카제인, 유청 등)을 생산하는 식품 기술 기업입니다. 이를 통해 동물 복지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면서 전통적인 유제품과 동일한 맛과 영양을 제공하는 제품을 개발합니다.

전방/후방산업

전방산업:

  • 식품 제조업체: Nestlé (스위스, NESN), Mars (비상장)
  • 유제품 대체품 제조업체: Oatly (US, OTLY)

후방산업:

밸류체인

  • 연구개발: Perfect Day 자체 R&D
  • 원료 생산: Perfect Day의 정밀발효 기술을 통한 우유 단백질 생산
  • 제품 제조: 파트너사와 협력 (예: Mars, Nestlé)
  • 유통 및 판매: The Urgent Company (자회사)를 통한 B2C 판매, B2B 원료 공급

주요제품

  • 동물성 원료 없는 유청 단백질
  • 아이스크림 (Brave Robot 브랜드)
  • 크림치즈 (Modern Kitchen 브랜드)
  • 단백질 파우더 (California Performance Co. 브랜드)

주요 판매국가

미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 홍콩 등 아시아 시장 진출

경쟁업체

  • Remilk (이스라엘, 비상장) - 정밀발효 유제품
  • Formo (독일, 비상장) - 정밀발효 치즈
  • Those Vegan Cowboys (네덜란드, 비상장) - 정밀발효 유제품

산업 내 글로벌 시장 점유율

정확한 시장점유율 데이터는 없으나, 정밀발효 유제품 분야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3년 내 주요 이슈

  • 9천만 달러 규모의 프리 시리즈 E 투자 유치 (2023)

  • 공동창업자들의 경영진 퇴진 및 새로운 경영진 영입 (2023)

  • B2C 사업부문 매각 추진 (2022)

  • Mars, Nestlé 등 대형 식품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 (2021-2022)

  • 기업 기본정보

    • 유청 단백질 DNA를 효모에 삽입하고 배양기로 발효시켜 실제 우유·유제품의 영양 프로파일과 동일한 단백질 제조(우유 단백질)

    • 비욘드미트(BYND), 초바니 등 선도업체에서 과학자들을 영입해 혁신적인 대체 우유·유제품을 연구하는 과학 기반 (Science-based) 대체 단백질 업체 총 $723M 규모 자금 조달에 성공하며 시리즈 D 클로징

    • 호라이즌 벤처스, SOSV, 테마섹, SK그룹 등의 유명 회사들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

    • 유청 단백질 DNA 염기서열을 효모/미생물에 삽입해 우유·유제품 생산물을 만드는 방식이 배양육 업체의 고도의 복잡한 기술처럼 생소하고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오히려 효모로 알코올을 만드는 양조 업체나 효모와 설탕을 섞고 발효시켜 빵을 만드는 제빵 업체의 방식에 더 가깝다.

    • [배양육 제품과 달리 동물성 세포를 사용하지 않는] 무세포 식품이다. 동물 생검으로 세포를 얻는 방법을 지양하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고 동물 복지 관점에서도 우수한 기술이다

  • 세부정보

    • 효율적인 생산 프로세스
      • 기존 우유·유제품 생산 프로세스와 비교해서도 효율적이다.
      • [젖소는 생후 2~3년 후에나 우유를 생산]할 수 있는 반면 효모에서 [우유가 나오기까지는 72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다. 게다가 유청 단백질 DNA 염기서열과 효모, 설탕 그리고 배양기만 있으면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낙농 업체의 대규모 농가와 젖소, 노동력과 복잡한 공정 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생산량 증대, 리드 타임 단축 등 공급 측면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밖에 없다.
      • 또한 유전 공학으로 디자인된 효모/미생물을 최종 생산물에 남기지 않기 때문에, 유전자 변형 (GMO) 식품이 아니다. 양조나 제빵과 달리 퍼펙트데이는 최종 산물을 만들 때 효모를 분리시켜 온전한 우유 단백질만을 추출한다.
      • 이외에도 필요에 따라 더 완벽한 우유로 설계(Design)할 수 있다. 실제로 퍼펙트데이는 [우유에 있는 지방, 콜레스테롤, 유당 등을 제거해 소비자에게 최적의 우유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살모넬라균 같은 병원균의 원천 차단이 가능하고 외부 환경 요인에 상관없이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현명한 ODM 성장 전략 퍼펙트데이는 직접 생산설비를 구축해서 매출을 성장하는 전략 대신, 주로 미생물 발효로 생산한 우유·유제품 단백질 원료를 타 브랜드에 공급하는 B2B 파트너십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 이러한 ODM 성장 전략은 빠른 이익 창출 가능 및 생산설비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불확실성 낮추는 측면에서 현명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판단한다.
    • 현재까지 퍼펙트데이의 단백질 원료로 만들어진 우유·유제품 브랜드 제품은 총 13개로 적지 않다.
    • 올해 2월에는 베터랜드(Betterland)와 협력하여 퍼펙트데이의 발효 유청 단백질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 최초 비동물성(Animal-free) 우유를 선보였고, 가장 최근에는 세계 유명 스포츠 영양 브랜드인 마이프로틴과 손을 잡고 비동물성 프로틴 파우더 ‘웨이 포워드(Whey Forward)’를 출시했다.
    • 그 외에 독특하게도 2020년에 자사 벤처회사인 더 어전트 컴퍼니를 설립해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경영진은 외신에서 자체 비건 아이스크림 브랜드 ‘브레이브 로봇’ 런칭 후 1년만에 100만 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손익분기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모던키친(비동물성 크림 치즈), 캘리포니아 퍼포먼스(웨이 프로틴), 쿨하우스(유제품) 등의 다양한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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