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4
#Daily[월간 일정]
[금주 일정]
[시장신호등]
Macro: -
시장 느낌(시장 상황): 부정(▼)
- ★ 내가 느끼는 무의식(내 상황) : 부정(▼▼)
[느낌점] BAD가 2일 연속이면 ◈위험 → 투자 축소◈(비중 조절로 현금 확보)
- ▨ 투자성과_2024년 : BAD
[Macro]
CPI, <🇺🇸 10월 CPI 컨센 부합> 1️⃣Headline
- 전년비 % 실제 2.6 / 예상 2.6 / 전월 2.4
- 전월비 % 실제 0.2 / 예상 0.2 / 전월 0.2
2️⃣Core
- 전년비 % 실제 3.3 / 예상 3.3 / 전월 3.3
- 전월비 % 실제 0.3 / 예상 0.3 / 전월 0.3
■ Headline 0.24% (est. 0.27%) ■ Core 0.28% (est. 0.34%)
헤드라인이 전월 0.18%대비 0.6%p 증가 코어가 전월 0.31%p 대비 0.3%p 감소
■ Food 0.16% (est. 0.17%) ■ Energy -1.85% (est. -0.6%)
헤드라인 항목은 모두 예상치 하회. 외식 가격이 0.34% → 0.24%로 둔화된 영향. 에너지는 가솔린 가격이 -0.57% → -4.10%로 하락폭 확대
■ Goods 0.05% (est. 0.21%) ■ Services 0.35% (est. 0.38%)
중고차가 0.31% → 2.72%로 가격이 튀었음에도 불구 상품 디플레이션 강화. 서비스의 경우 주거비 0.22% → 0.38%로 반등했고 OER 영향이 지배적. Transportation 가격은 둔화됐으나 대부분 PCE에 포함되지 않아 고려사항 아님
결론적으로 주거비 제외 슈퍼코어 CPI는 0.39% → 0.19%로 급격히 둔화. 트럼프 트레이딩을 완화시킬만한 데이터였다고 판단. SOFR 선물가격 기준 중립금리 프라이싱은 3.85% → 3.77%까지 하향
10 월 CPI 는 헤드라인 0.2%MoM, 2.6%YoY 상승하며 컨센 부합. 근원 CPI 역시 0.3%MoM, 3.3%YoY 로 예상치에 부합. 근원 상품물가는 +0.0%MoM, 서비스물가는 0.3%MoM 로 전월 대비 상승폭 둔화되는 모습. 다만 주거비가 전월비 +0.4%MoM 상승하며 9 월(0.2%MoM) 대비 가파른 상승세 기록. 노동부는 10 월 물가 상승률의 절반이 주거비 영향임을 언급. 물가에 대한 단기적 우려 해소되며 CME Fedwatch 상 12 월 25bp 인하 확률은 전일 58.7%에서 82.5%로 급등. 카시카리 등의 위원들은 현재 금리는 제약적 수준이나 12 월 FOMC 전까지의 물가 경로를 확인 후 인하를 결정할 것이라 입장 밝힌 바 있음
금리는 -1%대 하락 中
[시장변동]
미 증시는 DOW +0.11%, S&P 500 +0.02%, NASDAQ -0.26%, Russell 2000 -0.94%로 혼조세. 10 월 CPI 발표로 완만한 물가 경로 확인되며 금리는 급락. 증시 또한 금융, 산업재, 에너지 업종 등 트럼프 우호적 섹터 중심의 DOW 가 장 초반 견조한 흐름을 주도. 이후 CNN, NBC 등이 공화당의 미 하원 승리를 보도. 연준위원들의 경계 발언과 함께 장기물 금리는 상승폭 확대하며 상승 전환.
주식 시장에선 [대선 이벤트 종료에 따른 트럼프 수혜주 매물 출회] 발생. 빅테크, 반도체(SOX,-2.0%) 등 기술주들도 [트럼프 트레이드 냉각]에 동조되며 부진. 러셀 역시 꾸준히 낙폭을 확대 일론 머스크의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 소식에 테슬라(+0.5%)가 개장직후 급등했으나 이후 -5%가량 밀리며 보합권 마감.
[사이버트럭 리콜] 소식과 함께 일부 IB 들이 [테슬라의 밈 성격 상승세에 우려를 표시].
11 개 섹터 중 7 개가 상승 마감. 연말 소비시즌 기대감에 따른 아마존(+2.5%)이 경기소비재(+1.1%)를 견인했으며, 에너지(+0.8%), 부동산(+0.7%), 필수소비재(+0.3%) 등 강세
미 국채 금리는 2Y 4.29%(-5.4bp), 10Y 4.45%(+2.4bp)로 물가 발표 이후 장단기 금리 모두 하락했으나 장기금리는 무살렘, 로건 총재의 경계발언과 [공화당 레드 스윕 확정 소식에 상승].
유가는 WTI 기준 -0.09% 하락한 $68.1 로 중동 언론이 [트럼프 집권 이후 이란이 협상 개시 의사]를 드러내며 이스라엘 보복 연기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한 점을 반영
[종목이슈]
테슬라(TSLA), 머스크가 DOGE 담당하게 되며 상승
Barron’s는 트럼프가 발표한 DOGE를 테슬라 머스크 CEO가 담당하게 되면서, 그 영향이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정부효율성부(Department of Governemnt Efficiency, DOGE. DOGE는 또한 주요 가상화폐 중 하나인 Dogecoin을가리키는 이름이기도 하다)를 찰성하고 테슬라의 머스크 CEO가 DOGE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공화당 경선에 출마했던 Vivek Ramaswamy도 머스크 CEO와 함께 DOGE를 담당한다.
이에 대해 시장은 긍정적으로 반응하면서, 13일 프리마켓에서 테슬라 주가는 2.8% 상승 중이다. “하지만 이것이 테슬라에 유리할지 아닐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머스크 CEO가 테슬라에 집중하지 않고 다른 활동을 펼치는 것에 대한 비판은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우주개발 사업 SpaceX, 소셜플랫폼 X(구 Twitter), 인공지능 사업 xAI 등으로 머스크 CEO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가운데, 테슬라 주가는 계속해서 높은 변동성을 보여왔다”고 전했다.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투자자들은 DOGE를 머스크 CEO가 단독으로 담당하지 않기 때문에 머스크 CEO의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고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테슬라, SpaceX 등에 대한 규제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정리했다.
반면 리치몬드 대학교의 Tobias 교수는 “머스크 CEO가 전개하고 있는 여러 벤처사업들, 그리고 DOGE가 함께 협력해야 할 각종 정부기관과 규제 등은 충돌할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 머스크가 트럼프와 함께 하원 공화당 회의에 참석할 예정
엔비디아(NVDA), SoftBank와 슈퍼컴퓨터용 칩 계약 체결
Barron’s는 엔비디아와 일본 SoftBank와의 거래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우위를 다시 한 번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일본 ▲ SoftBank 통신 사업부가 엔비디아 Blackwell 프로세서를 구입한다. SoftBank는 Blackwell 프로세서를 탑재한 인공지능 슈퍼컴퓨터를 구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슈퍼컴퓨터에 몇 대의 Blackwell 칩이 사용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SoftBank는 두 번째 슈퍼컴퓨터도 구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해당 슈퍼컴퓨터에서는 다른 칩이 사용될 전망이다”고 전했다. “SoftBank는 영국 소재의 인공지능 칩 업체 Graphcore를 인수한 바 있으며, 대표적인 칩 설계 라이선스 업체인 ▲ Arm(ARM)의 지분을 약 90%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SoftBank와 엔비디아와의 계약은 인공지능 기술에 있어서 엔비디아의 우위를 보여준다”고 보았다.
[젠슨 황, 손 마사요시 대담 요약] Jensen Huang (엔비디아 CEO)
- AI 혁명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모든 산업이 영향을 받고 있다.
- 자율 이동 역량이 로봇 기술 혁신의 핵심이며, 이를 위해 현실 세계 데이터가 필수적이다.
- 향후 5년 내 인간형 로봇 혁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일본의 반도체 생산 및 AI 통신망 구축에서 일본 기업과 협력할 계획이다.
- AI와 로보틱스에서 일본이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AI 국가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Masayoshi Son (소프트뱅크 회장)
- AI 로보틱스를 통해 인간의 삶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스널 에이전트’ 개념을 제안.
- 엔비디아 인수를 세 차례 시도했으나 성사되지 않아 아쉬움을 표했다.
- 일본 최고 성능의 AI 슈퍼컴퓨터 개발을 위해 엔비디아와 협력 중이며, AI 통신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엔비디아와 소프트뱅크, 세계 최초 AI 및 5G 통신 네트워크 파일럿 실시
- 엔비디아와 SoftBank Corp가 세계 최초로 AI와 5G 통신 네트워크를 파일럿했음
- 해당 네트워크는 AI와 5G 워크로드를 동시에 처리하는 AI-RAN 방식으로 운영됨
- 네트워크 활용 분야는 자율주행차 원격 지원과 로봇 제어 등 포함됨
- SoftBank Group CEO 손정의는 다른 통신사들도 이 신기술을 따를 것이라고 언급했음
-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은 소프트뱅크가 신형 블랙웰 칩을 처음으로 수령하여 자체 AI 모델 개발에 사용 중이라고 설명했음
오클로(OKLO)는 데이터 센터 제공업체 두 곳과 최대 750MW의 저탄소 원자력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총 파이프라인을 2,100MW로 늘렸다고 발표
이 의향서(LOI)는 아이다호, 오하이오, 텍사스, 와이오밍 등의 주에 있는 데이터 센터에 안정적인 현장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오클로의 첨단 핵분열 발전 설비에 대한 수요를 강조합니다.
15MW 및 50MW 단위의 모듈식 오로라 발전소를 사용하는 Oklo의 접근 방식을 통해 데이터 센터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관리하도록 설계된 단계적 배포를 통해 기존 그리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팔란티어(PLTR), 리오 틴토와 다년간의 기업 계약 갱신
팔란티어(PLTR)가 리오 틴토(RIO)와 다년간의 기업 계약을 갱신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기업 계약을 4년 더 연장하고, Rio Tinto가 Palantir 인공 지능 플랫폼(AIP)에 지속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팔란티어 파운드리의 얼리 어답터인 리오 틴토는 이미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여 AI 배포를 위한 운영 환경을 준비해 왔습니다.
리오 틴토는 온톨로지를 통해 AIP를 통해 AI 사용 사례를 빠른 속도로 구축, 테스트 및 검증하고 이를 안전하게 프로덕션에 배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 독일 Volkswagen과의 58억 달러 규모 합작을 발표했다. 리비안 소프트웨어와 차량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Volkswagen 차량은 빠르면 ‘27년 출시된다. 프리마켓에서 10.78% 급등하고 있다.
카바(CAVA): 우수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프리마켓에서 17.22% 급등하고 있다.
에코스타(SATS):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동사 산하 Dish에 대한 DirecTV로부터의 인수 제안은 성사되지 못할 전망이다. 프리마켓에서 -0.97%를 기록 중이다.
스포티파이(SPOT): 월간 활성사용자(MAU) 6.4억 명을 달성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다만 분기 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프리마켓에서 8.68% 상승하고 있다.
스카이웍스 솔루션스(SWKS):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가이던스가 낮게 제시되었다. 프리마켓에서 7.51% 하락 중이다.
스타벅스(SBUX): Redburn Atlantic은 주가 하락세가 앞으로 더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투자의견을 매도로 하향 조정했다. 프리마켓에서 1.11% 하락 중이다.
암젠(AMGN): 연구 중인 다이어트약 후보물질의 골밀도 수치 하락 이슈로 인해 12일에 7% 이상 하락했지만, 이를 반박하는 자료를 발표했다. 프리마켓에서 2.06% 상승 중이다.
AMD: AMD -3.0%, 인력 감축으로 사업 부진 재확인
전체 인력의 4% 규모(약 1,000명) 인력 감축 소식을 발표하자 주가 하락. 시장은 금번 구조 조정을 AI 칩 사업 집중을 위한 행보로 해석. 다만 사업 경쟁력 우려는 여전히 지속되는 중.
지난달 AMD는 AI 칩 부문 FY24 연간 매출이 $5B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컨센의 1/5에 불과한 수치였음. 일련의 사업 부진 흐름 지속되며 주가 역시 YTD 기준 +0.5% 상승에 그침. 이는 +200%대 상승세 보인 NVDA와 대조적 한편 AMD 인력 감축 소식과 함께, SMCI(-6.3%) 상장 폐지 여부에 시장 관심 집중. SMCI는 오는 16일까지 회계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시 NASDAQ 상장 폐지 수순을 밟게 됨
시스코: CSCO +0.8%, 마감 후 -1%대 하락, 낮은 기대에 부합한 실적
- 장 마감 후 1FQ25 실적발표. 매출 $13.84B, EPS $0.91로 컨센(매출 $13.78, EPS $0.87) 상회. 다만 매출 자체는 -5.6%YoY 감소해, 4분기 연속 위축세 지속된 것. 다만 CEO는 대형 고객들의 AI 인프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 FY25 가이던스는 매출 $55.3B~$56.3B, EPS $3.60~$3.66로 상향 조정. 컨센(매출 $55.83B,EPS $3.57) 대비로는 매출 하회, EPS 상회. 전반적으로 긍정과 부정적 요인이 혼재된 실적발표에 시장 반응 미온적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BD +5.4%)의 자회사 CNN은 시청률 부진 속 인력 감원 계획 발표.
차터 커뮤니케이션즈(CHTR +3.6%)는 Liberty Broadband 인수 소식에 주가 상승.
[기타 소식]
- 기타소식, 터키,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 단절
- 기타소식, 공화당이 일찍이 장악에 성공한 미 상원 원내대표로 친 트럼프 인사인 릭 스콧을 제치고 존 튠 의원이 당선. 당선 직후 연설에선 트럼프 정책을 수용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으나 과거 행보를 본다면 트럼프의 일부 과격한 정책에 대한 브레이크를 걸 가능성 존재. 존 튠은 ‘16 년과 ‘21 년 트럼프의 스캔들과 국회의사당 폭동 논란이 있을 때 이를 비난한 바 있으며 ‘23 년 5 월 대선 예비선거에서도 트럼프가 아닌 팀 스콧을 지지
- 연준 위원 발언, 어제에 이어 인터뷰를 진행한 카시카리 총재는 10 월 CPI 디테일은 확인하지 못했으나 주요 수치들은 본다면 올바른 경로에 있음을 언급. 다만 12 월 FOMC 직전 발표될 또 한번의 물가 지표 역시 경계해야함을 강조
- 연준 위원 발언, 무살렘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최근 정보는 인플레이션이 2%로 수렴하지 않거나 더 높아질 위험이 커졌음을 시사한다고 밝히며 추가 금리 인하는 신중하게 검토해야함을 강조. 더해 10 월 CPI 에 대해선 여전히 근원 수치가 높다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