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1 미국 시황 정리
#Daily[월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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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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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신호등]
Macro: -
시장 느낌(시장 상황, 나스닥 기준): 부정(▼▼)
◐ 시장 느낌 이유(느껴지는 분위기) :
▒ 시장 센티먼트 : 부정
★ 내가 느끼는 무의식(내 상황에 기초한 느낌) : 부정(▼▼▼)
- 이유 :
[느낌점] BAD 4일 연속 ◈추세전환 → 매매중단◈(-10%시 즉시 손절)
- ▨ BAD(▲▲▲)
[주간 투자 성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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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변동]
미 증시는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하며 마감. 거래량 적은 연말 분위기에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부재한 가운데 다음주 fomc 의사록 우려로 인한 채권 금이 급등, 기타 수익 확정을 위한 차익 실현 등 다양한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시장 센티먼트에 악영향.
연일 급등하던 채권 금리가 하락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장 전 좋은 흐름을 이어가던 증시는 개장 후 급락하면서 s&p500 -0.43%, 다우존스 -0.069%, 나스닥 -0.9%, 소형주인 러셀은 소폭 상승한 +0.13% 마감하며 연말 산타 랠리 기대감은 소멸
천연가스 상승과 연계해 에너지 업종은 변동성이 있었으나 큰 영향은 없었음
새해 첫 거래일 변동성과 목요일 발표 예정인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발표와 그에 따른 반응에 주목
비트코인은 시장 급락과 연동해 하락, 달러 인덱스는 +0.33% 상승
[종목이슈]
엔비디아(NVDA -2.3%) 틱톡의 모회사 ByteDance의 엔비디아칩 구매 관련 뉴스와 Bit Digital과의 대규모 gpu 공급계약, 로봇 산업 참여 이슈 등 호재들이 있었음에도 하락세 보이며 기술주 전반에 악영향. 미래에셋은 규제 우려로 보고있었음
테슬라(TSLA -3.3%) 중국 시장 내 성장에도 2024-12-21 부터 이어온 소프트웨어 리콜 문제, 현지 시간 1월 2일2025-01-03 미국 시황 정리]) 예정된 분기 인도량 발표에 대한 우려가 4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투자자들에게 경계 심리 제공하며 연일 하락
테슬라는 지난해 1~3분기에 129만대의 전기차를 인도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것이다. 테슬라의 지난해 전체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2023년)의 181만대를 넘어서려면 지난해 4분기에 51만5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인도했어야 한다.
테슬라는 2023년 4분기에 48만4507대의 전기차를 인도해 분기 최대 인도량을 기록했다. 테슬라의 지난해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대비 감소하는 사태를 피하려면 기존의 분기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해야 하는 셈이다.
테슬라는 지난해 10월에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지난해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혀 4분기 인도량이 51만5000대를 넘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퓨처펀드 액티브 ETF(상장지수펀드)의 공동 설립자인 게리 블랙은 테슬라의 지난해 4분기 전기차 인도량이 50만대만 넘어도 투자자들이 충분히 만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테슬라 낙관론자인 웨드부시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도 테슬라의 지난해 4분기 전기차 인도량에 대한 위스퍼 넘버(whisper number)가 50만대라며 이에 동의했다. 위스퍼 넘버는 애널리스트들의 시장 컨센서스와 별개로 투자자들이 실제로 기대하는 수치를 말한다.
시장 컨센서스와 위스퍼 넘버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시장 컨센서스는 포함된 애널리스트들의 실적 전망치 일부가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배런스는 테슬라의 전기차 인도량 수치가 중요하긴 하지만 최근 주가를 움직이는 주요 변수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테슬라 주가는 지난해 62.5% 올랐는데 거의 대부분이 지난해 11월5일 미국 대선 이후 상승분이다. 이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밀접한 관계가 주가 상승의 주요 동인이었음을 보여준다.
올해 테슬라 주가는 2가지 사안이 주요 촉매가 될 전망이다. 하나는 테슬라가 올 초에 출시하겠다고 약속한 저가형 전기차와 다른 하나는 올해 말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이다.
머스크는 저가형 전기차가 테슬라의 판매량을 20~30%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로보택시 서비스는 트럼프 행정부가 자율주행에 우호적인 정책을 펼치면서 진행에 가속도가 불을 것으로 투자자들은 보고 있다.
따라서 배런스는 테슬라의 지난해 4분기 전기차 인도량이 어떻게 발표되든 투자자들은 저가형 자동차와 로보택시 서비스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했다.
화이자(PFE +0.4%)는 혈우병 치료제 파트너십을 종료로 소폭 상승. 이로 인해 상가모 테라뮤틱스(SGMO -56.41%)는 주가 급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