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육
#식량 #가축 #원자재 #돈육 #돼지테마구분: 가축, 돼지,축산물
기본정보
생산국: 중국, 유럽, 미국,
수출국: 유럽, 캐나다, 브라질 등
수입국: 일본, 러시아, 멕시코, 미국, 한국 등
용도: 식용,
돼지는 1년에 2회 번식이 일어나며, 생산시스템이 매우 안정적이다. 돼지의 임신기간은 보통 3달 반 (114일) 정도이며, 평균적으로 9 ~ 10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하지만 이 중 성돈으로 성장하는 돼지는 평균적으로 8.7마리 정도다. 한편, 자돈이 젖을 떼는 데는 약 3 ~ 4주 가량 소요되며, 이후 돼지는 사료를 먹는다.
사료는 옥수수, 보리, 마일로, 귀리, 밀(가격이 비싸 거의 선호되지 않음)등으로 구성된다. 단백질은 오일 씨드 가루를 통해 섭취한다. 사료 1파운드(0.45kg)를 섭취하면, 돼지의 무게는 약 3.1파운드(1.4kg) 증가되며, 성돈이 되는데 까지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 도축직전 생돈의 무게는 약 254파운드(약 114kg)이며, 내장을 제거한 도체중량은 190파운드(85.5kg) 그리고 순수한 고기무게는 약 88.6파운드 (40kg) 정도다.
돼지는 보통 여름에 번식이 이루어지는데, 이 때 날씨가 더우면(더운 기후) 번식율이 떨어져, 다음해 공급량이 감소 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약 3개월간의 임신기간을 거쳐 겨울에 태어난 자돈은 사료를 먹으면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이 때 한파가 발생하게 되면, 건강하지 않은 자돈은 죽게 되어 역시 다음해 공급량 이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
돼지고기는 햄 21%, 등살 20%, 복부부위 14%, 갈비 3%, 스테이크용 7%, 어깨부위 10%로 구성되 어 있으며, 나머지 25%는 목살, 지방, 그리고 잡다한 부위로 이루어져 있다.
미국내 돈육수요는 일반적으로 부활절(4월)과 드라이빙 시즌/그릴시즌(6월 ~ 8월) 시즌을 거치며 점점 증가하다가 추수감사절(10월말 ~ 11월)을 지나면서 점점 수요가 감소하는 패턴을 지닌다.
돼지는 성돈이 되는데 약 1년 정도 걸린다. 따라서 이전 해의 기후가 돼지의 번식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여름에 기온이 너무 높거나, 겨울에 한파가 발생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돼지의 번식율은 떨어져 1년 후의 공급량은 감소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CME 돈육선물지수는 2일간의 평균등급 도축생돈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한다.
세부내용
| USDA 보고서 발표 일정 |
- 매월 : 냉동저장량 보고서 발표
- 1/2/3/4/5월 : 가축 도살량 조사결과 발표
- 분기 : 성돈/자돈 보고서 발표
육성돈 출하 주기
가격변수
| 수요측면에서 바라본 선물가격 변화요인 |
- 인구증가 → 소득증가 저축을 줄이고, 소비 증가시킴 - 보완재(바비큐 소스)의 가격하락 → 대체재(소, 닭등)의 가격상승
- 선호변화: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그릴용 고기를, 겨울에는 추수감사절로 인해 칠면조 수요가 증가.
- 상승요인
- 하락요인
- 질병(구제역 등) 발생 → 수요 감소 → 가격하락 기대
- 부산물(삼겹살, 갈비 등) 가격 상승 → 공급증가 → 가격하락 기대
- 유가(Oil) 상승→ 단위당 수익감소 → 도살량 증가 → 가격하락 기대
- 사료가격(Feed) 상승 → 단위당 수익감소 → 도살량 증가 → 가격하락 기대
- 다이어트 활성화 → 수요 감소 → 가격하락 기대
- 투기세력(골드만 롤 등)들의 포지션변경 → 급격한 가격상승/하락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