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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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개괄
기본정보
서비스 로봇이 우리의 삶에 정착하지 못했던 이유
- (1) 기술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점과 (2) 비용 대비 효과가 크지 못했던 점, (3) 우리가 진정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 과거의 반성으로부터, 서비스 로봇 시장은 조금 더 현실적인 접근을 시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신기한 존재였던 서비스 로봇은, ‘Wow-Effect’를 넘어선 무언가의 가치를 만들어 내야할 시점에 있다. 로봇의 기대감은 걷어버리고, 로봇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로봇 서비스 발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로봇의 성공 방정식, 실패 원인을 뒤집어보라
- 서비스 로봇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물류 로봇과 로봇 청소기, 의료로봇을 꼽을 수 있다. IFR 에 따르면 물류/청소/의료 로봇은 서비스 로봇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2020 년 기준 전년 대비 판매대수 증가율이 각각 33%, 89%, 157%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
- 로봇 대중화에 필요한 요건은, 무엇보다 [비용(투자) 대비 효과가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높은 기술력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의 기대 수준을 충족할 수 있어야하 한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가격이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되기 때문에 로봇의 가격 또한 합리적인 수준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서비스 로봇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물류 로봇과 로봇 청소기, 의료로봇을 꼽을 수 있다. IFR 에 따르면 물류/청소/의료 로봇은 서비스 로봇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2020 년 기준 전년 대비 판매대수 증가율이 각각 33%, 89%, 157%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
현재 주목 받는 서비스 로봇 분야: 물류와 식음료(F&B)
- COVID-19 이후 물류 분야와 식음료(F&B) 분야에서 서비스 로봇 도입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물류 분야에서는 화물 운반 및 배송 등에 로봇을 도입하고 식음료(F&B) 분야에서는 서빙 로봇을 비롯하여 직접 요리를 조리하는 조리 로봇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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