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이차전지 #비철금속 #에너지 #친환경
  • 관련테마:
  1. 기본정보

    1. 탈탄소를 통한 전기화와 비철금속
      1. 탈탄소화로 가는 길에는 금속이 핵심 원자재로 부상한다. 탈탄소화의 핵심은 청정 에너지 기반으로 전력을 생산하여 에너지를 공급하는 “전기화(Electrification)”다.
      2. 세계 각국은 탄화수소 자원인 석탄, 천연가스, 석유를 1 차 또는 최종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했던 탄소 중심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로 발전한 전력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사용하고자 한다. 탄화수소 자원은 필연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3. 청정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에는 태양광, 풍력, 지열, 수소 등이 있으며, 수송 부문에서 전기화는 전기차 등이 주요하다. 전기화는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했던 발전소나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많은 금속을 필요로 한다. 전기차 같은 경우에는 내연기관차 대비 6 배의 광물이 필요하며, 풍력(육상) 발전은 화력 발전소 대비 9 배의 광물이 필요하다(IEA, 2021). 실제로 글로벌 에너지 믹스에서 신재생 에너지 비중이 늘어나며 2021 년 사용 금속량은 2010 년 대비 50%가 증가했다. 금속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각 국은 금속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 원자재를 규정하고 있다.
  2. 세부정보

    1. 친환경 관련 규제와 친환경 금속 수요로 인하여 관련 비철금속의 친환경 공정 대한 수요 증가
마지막 수정 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