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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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선은 표준화된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데 특화된 선박입니다. 이 선박은 국제 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화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컨테이너 화물 용량 단위인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실을 수 있는 크기를 의미하며, 3,000TEU의 경우 컨테이너 3,000개를 실을 수 있는 규모의 화물선임을 의미함
컨테이너선에는 산업재 완제품 뿐만 아니라 철강석이나 곡물 등도 실을 수 있지만 효율이 떨어짐
용도별 분류:
- 일반 컨테이너선 (General Container Ship): 다양한 크기의 컨테이너를 운반.
- 특수 목적 컨테이너선: 냉동 컨테이너, 벌크 컨테이너 등을 운반하기 위한 특수 설계.
활용목적별 분류:
- 국제 해상운송: 대륙 간 화물 운송.
- 단거리 해상운송: 지역 내 화물 운송.
- 물류 허브 역할: 항만에서의 화물 집합 및 분배.
공정별 분류:
- 화물 적재 공정: 컨테이너를 선박에 적재하는 과정.
- 해상 운송 공정: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과정.
- 화물 하역 공정: 목적지 항만에서 화물을 내리는 과정.
- 컨테이너 관리 공정: 컨테이너의 상태 점검 및 유지보수.
계약구조:
- 장기용선계약 (Time Charter): 선주와 화주 간 장기 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
- 현물시장 (Spot Market): 단기 계약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운임 변동.
- COA (Contract of Affreightment): 특정 물량을 정해진 기간 동안 운송하는 계약.
- 풀 계약 (Pool Agreement): 여러 선주가 선박을 공동 운영하여 리스크와 수익을 공유.
- 베어보트 용선 (Bareboat Charter): 선박만 임대하고 운영은 용선자가 담당.
산업 역량:
- 효율적인 항로 관리 능력
- 안전 및 환경 규제 준수 능력
- 고객 관계 관리 및 서비스 품질 유지 능력
- 재고 및 화물 관리 능력
-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
관련 산업
- A.P. Moller-Maersk A/S(DK, Maersk):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 선사.
- Hapag-Lloyd AG(DE, HLAG): 글로벌 해운 서비스 제공.
- COSCO Shipping Holdings Co., Ltd.(CN, COSCO) : 중국의 주요 해운사.
항만 및 물류
- DP World(AE, DP World): 글로벌 항만 운영 및 물류 서비스 제공.
- PSA International(SG, PSA International): 아시아 최대 항만 운영사.
연관 산업
해양 엔지니어링
- TechnipFMC(US - FTI): 해양 프로젝트 및 기술 서비스 제공.
- Saipem S.p.A.(IT, Saipem): 해양 엔지니어링 및 건설 전문 기업.
해상 보험
- Allianz SE(DE, ALIZY): 해상 보험 제공 및 리스크 관리.
- AXA SA(FR, AXAHY): 종합 보험 서비스 제공.
정보 기술 산업
해당 산업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
- ArcelorMittal(US, ArcelorMittal): 고강도 강판 생산.
- POSCO(KR, POSCO): 특수 선박용 강재 개발.
원유 및 석유제품
- Saudi Aramco(SA, Saudi Aramco): 원유 생산과 공급.
- BP p.l.c.(US, BP): 석유와 가스 생산 및 정제.
- Alcoa Corporation(US, AA): 경량 알루미늄 제품 공급.
- Norsk Hydro ASA(NO, Norsk Hydro): 알루미늄 생산과 가공.
핵심기술
선체 설계 기술
- Dassault Systèmes(US, DASTY): 3D 설계 소프트웨어 제공.
- Siemens AG(DE, SIEGY): 디지털 조선소 솔루션 개발.
자동화 기술
- Kongsberg Gruppen ASA(NO, Kongsberg) : 자동화 시스템 개발.
- ABB Ltd(US, ABB): 자동화 및 전력 시스템 제공.
정보 통신 기술
- Cisco Systems(US, CSCO): 네트워크 장비 및 솔루션 제공.
- Ericsson(SE, ERIC) : 통신 인프라 솔루션 제공.
제조공정
탱커선 산업에는 직접적인 제조 공정이 없습니다. 대신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과정을 거칩니다.
밸류체인 및 밸류체인의 세부분류
원자재 공급
개념: 선박 건조에 필요한 원자재 조달 단계입니다.
역할: 고품질 강재와 특수 소재를 공급하여 선박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설계 및 엔지니어링
개념: 효율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합니다.
역할: 디지털 설계 도구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활용하여 맞춤형 설계를 제공합니다.조선소
개념: 실제 선박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역할: 설계에 따라 고품질의 선박을 제작합니다.기자재 공급
개념: 엔진과 항해 장비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합니다.
역할: 선박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운영 단계
개념: 완성된 선박의 실제 운영 단계입니다.
역할: 화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합니다.항만 및 물류
개념: 화물을 적재하고 하역하며 저장하는 단계입니다.
역할: 물류 흐름을 최적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합니다.관리 및 유지보수
개념: 지속적인 관리와 수리를 통해 선박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역할: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경쟁사
- A.P. Moller-Maersk A/S(DK, Maersk)
- Hapag-Lloyd AG(DE, HLAG)
- COSCO Shipping Holdings Co., Ltd.(CN, COSCO)
- Evergreen Marine Corporation(TW, Evergreen)
- Yang Ming Marine Transport Corporation(TW, Yang Ming)
- ZIM Integrated Shipping Services Ltd.(IL, ZIM)
- ONE (Ocean Network Express)(JP, ONE)
- Hanjin Shipping(KR, Hanjin Shipping)
- PIL (Pacific International Lines)(SG, PIL)
- Wan Hai Lines Ltd.(TW, [Wan Hai])
- 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SG)
- Seaboard Marine(US)
- Hamburg Süd(DE)
- K Line(JP)
- NYK Line(JP)
산업의 위협
환율 변동
환율 상승(달러 강세) 시:
- 긍정적 영향: 운임 수입이 대부분 달러로 이루어지므로 수익 증가 가능.
- 부정적 영향: 연료비와 같은 달러 기반 비용의 상승으로 운영 비용 증가.
환율 하락(달러 약세) 시:
- 긍정적 영향: 달러 기반 비용(연료비 등) 감소로 운영 비용 절감.
- 부정적 영향: 달러 기반 운임 수입의 가치 하락으로 수익성 악화.
원자재 가격 변동
철강 가격 상승 시:
- 부정적 영향: 선박 건조 및 유지보수 비용 증가.
철강 가격 하락 시:
- 긍정적 영향: 선박 건조 및 유지보수 비용 감소.
원유 가격 상승 시:
- 부정적 영향: 연료비 증가로 운영 비용 상승.
원유 가격 하락 시:
- 긍정적 영향: 연료비 감소로 운영 비용 절감.
이상기후 영향
태풍, 허리케인 등 극단적 기상 현상:
- 주요 해운 경로 방해 및 항만 운영 중단으로 물류 지연 및 비용 증가.
엘니뇨/라니냐 현상:
- 주요 해운 경로(예: 파나마 운하)의 수위 변화로 선박 통과에 영향을 미쳐 운송 시간 및 비용 증가 가능.
경제 상황
글로벌 경제 침체 시:
- 부정적 영향: 국제 무역 감소로 컨테이너 운송 수요 감소.
경제 성장 시:
- 긍정적 영향: 국제 무역 증가로 컨테이너 운송 수요 증가.
특정 국가의 정책 변화
무역 정책 변화(예: 관세 부과):
- 국가 간 무역량 변화로 특정 항로의 수요 변동 가능.
환경 규제 강화:
- 선박 개조 또는 신규 선박 건조 필요성 증가로 비용 부담 증가.
연관 산업에 의한 위협
항공 화물 운송 산업의 발전:
- 고부가가치, 시간 민감성 화물의 해상 운송 수요 감소 가능.
대체 운송 수단(예: 초고속 열차) 발전:
- 단거리 해상 운송 수요 감소 가능.
산업 관련 지표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 지표 개념 설명: 상하이에서 출발하는 주요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을 나타내는 지수.
- 지표 오를 때 의미: 컨테이너 운송 수요 증가 또는 공급 부족 상황을 나타내며, 선사들의 수익성 개선 가능성 시사.
- 지표 내릴 때 의미: 컨테이너 운송 수요 감소 또는 공급 과잉 상황을 나타내며, 선사들의 수익성 악화 가능성 시사.
- 링크: https://en.sse.net.cn/indices/scfinew.jsp
발틱 건화물 지수(Baltic Dry Index, BDI)
- 지표 개념 설명: 주요 원자재의 해상 운임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로, 글로벌 무역량과 경제 활동의 선행 지표로 활용됨.
- 지표 오를 때 의미: 원자재 수요 증가와 글로벌 경제 활성화를 시사하며, 간접적으로 컨테이너 운송 수요 증가 가능성을 나타냄.
- 지표 내릴 때 의미: 원자재 수요 감소와 글로벌 경제 둔화를 시사하며, 간접적으로 컨테이너 운송 수요 감소 가능성을 나타냄.
- 링크: https://www.balticexchange.com/en/data-services/market-information/indices/BDI.html
컨테이너선 신조선가 지수(Newbuilding Price Index for Container Ships)
- 지표 개념 설명: 새로 건조되는 컨테이너선의 가격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
- 지표 오를 때 의미: 컨테이너선 수요 증가 또는 조선소 생산 능력 부족을 시사하며, 선사들의 자본 지출 증가 가능성을 나타냄.
- 지표 내릴 때 의미: 컨테이너선 수요 감소 또는 조선소 생산 능력 과잉을 시사하며, 선사들의 자본 지출 감소 가능성을 나타냄.
- 링크: https://www.clarksons.com/services/research/shipping-and-trade/
글로벌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Global Manufacturing PMI)
- 지표 개념 설명: 전 세계 제조업 활동의 확장 또는 위축을 나타내는 지수.
- 지표 오를 때 의미: 글로벌 제조업 활동 증가를 시사하며, 이는 컨테이너 운송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 지표 내릴 때 의미: 글로벌 제조업 활동 감소를 시사하며, 이는 컨테이너 운송 수요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 링크: https://www.markiteconomics.com/Public/Home/PressRelease/
벙커유 가격 지수(Bunker Fuel Price Index)
- 지표 개념 설명: 선박 연료유의 가격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
- 지표 오를 때 의미: 선사들의 운영 비용 증가를 시사하며, 이는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음.
- 지표 내릴 때 의미: 선사들의 운영 비용 감소를 시사하며, 이는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음.
- 링크: https://shipandbunker.com/pr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