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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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개념

탱커선(유조선)은 액체 화물을 대량으로 운송하는 특수 선박입니다. 주로 원유, 석유제품, 화학물질, 액화가스 등을 운송하며, 화물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됩니다.용도별 분류:!Pasted image 20250626170429.png

  1. 원유운반선 (Crude Oil Tanker): 원유를 운송하며, 크기에 따라 VLCC(20만32만 DWT), Suezmax(12만20만 DWT), Aframax(8만~12만 DWT) 등으로 나뉩니다.
  2. 석유제품운반선 (Product Tanker): 정제된 석유제품을 운송하며 LR2, LR1, MR 등으로 구분됩니다.
  3. 화학제품운반선 (Chemical Tanker): 다양한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한 특수 코팅 탱크를 보유.
  4. LPG운반선 (LPG Tanker): 액화석유가스를 운송하며, VLGC(7만~10만 m³) 등으로 분류.
  5. LNG운반선 (LNG Tanker): 액화천연가스를 극저온 상태로 운송.

활용목적별 분류:

  1. 장거리 해상운송: 대륙 간 원유 및 석유제품 운송.
  2. 단거리 해상운송: 지역 내 석유제품 및 화학물질 운송.
  3. 저장 및 중계: 부유식 저장설비(FSO) 또는 생산저장하역설비(FPSO)로 활용.

공정별 분류:

  1. 화물 적재 공정
  2. 해상 운송 공정
  3. 화물 하역 공정
  4. 탱크 세정 및 가스 프리 공정

계약구조:

  1. 장기용선계약(Time Charter):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한 장기 계약.
  2. 현물시장(Spot Market): 단기 계약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운임 변동.
  3. COA(Contract of Affreightment): 특정 물량을 정해진 기간 동안 운송.
  4. 풀 계약(Pool Agreement): 여러 선주가 선박을 공동 운영하여 리스크와 수익 공유.
  5. 베어보트 용선(Bareboat Charter): 선박만 임대하고 운영은 용선자가 담당.

산업 역량:

  1. 선박 운영 및 관리 능력.
  2. 안전 및 환경 규제 준수 능력.
  3. 효율적인 항로 관리 및 연료 최적화 능력.
  4. 금융 및 리스크 관리 능력.
  5. 고객 관계 관리 및 서비스 품질 유지.

관련 산업

  1. 조선업

    • 현대중공업(KR, 현대중공업): 대형 탱커선 건조.
    • 삼성중공업(KR, 삼성중공업): LNG운반선 특화.
    • 대우조선해양(KR, 대우조선해양): 다양한 탱커선 건조.
  2. 해운업

    • Frontline Ltd.(US - FRO): 원유 및 석유제품 운반.
    • Teekay Tankers Ltd.(US - TNK): 원유 및 정제유 운송.
    • Euronav NV(US - EURN): 대형 원유운반선 운영.
  3. 석유/가스 산업

    • ExxonMobil Corporation(US - XOM): 석유 및 가스 생산, 정제.
    • Royal Dutch Shell plc(US - SHEL): 종합 에너지 기업.
    • Chevron Corporation(US - CVX): 석유 및 천연가스 생산.

연관 산업

  1. 항만 및 터미널 산업

    • DP World(AE, DP World): 글로벌 항만 운영.
    • Hutchison Port Holdings(HK, Hutchison Port Holdings):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 PSA International(SG, PSA International): 글로벌 항만 운영사.
  2. 해양 엔지니어링

    • TechnipFMC(US - FTI): 해양 프로젝트 및 기술 서비스 제공.
    • Saipem S.p.A.(IT, Saipem): 해양 엔지니어링 및 건설 전문 기업.
    • Subsea 7 S.A.(UK, Subsea 7 S.A.) : 해저 엔지니어링 및 건설.
  3. 해상 보험

    • Allianz SE(DE, Allianz SE): 해상 보험 제공.
    • AXA SA(FR, AXA SA): 종합 보험 서비스 제공.
    • Chubb Limited(US, Chubb Limited): 특수 보험 제공.

해당 산업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

  1. 철강

    • ArcelorMittal(US, ArcelorMittal): 고강도 선박용 강판 생산.
    • POSCO(KR, POSCO): 특수 선박용 강재 개발.
  2. 원유 및 석유제품

    • Saudi Aramco(SA, Saudi Aramco): 세계 최대 원유 생산기업.
    • BP p.l.c.(US, BP p.l.c.) : 종합 에너지 기업.
  3. 알루미늄

    • Alcoa Corporation(US, Alcoa Corporation): 선박용 알루미늄 소재 공급.
    • Norsk Hydro ASA(NO, Norsk Hydro ASA) : 경량 알루미늄 제품 생산.

핵심기술

  1. 선체 설계 기술

    • Dassault Systèmes(US, Dassault Systèmes) : 3D 설계 소프트웨어 제공.
    • Siemens AG(DE, Siemens AG) : 디지털 조선소 솔루션 개발.
  2. 화물 탱크 설계 및 제작 기술

    • GTT(FR, GTT) : LNG 탱크 기술 전문 기업.
    • Kvaerner ASA(NO, Kvaerner ASA) : 특수 탱크 설계 및 제작.
  3. 펌프 및 파이프라인 시스템 기술

    • Alfa Laval AB(SE, Alfa Laval AB) : 선박용 펌프 시스템 개발.
    • Wartsila Oyj Abp(FI, Wartsila Oyj Abp) : 선박 추진 및 펌프 시스템 제조.
  4. 항해 및 선박 제어 시스템

    • Kongsberg Gruppen ASA(NO, Kongsberg Gruppen ASA) : 통합 선박 제어 시스템 개발.
    • ABB Ltd(US, ABB Ltd.) : 선박 자동화 및 전력 시스템 제공.
  5. 환경 보호 기술

    • Alfa Laval AB(SE, Alfa Laval AB) : 배기가스 정화 시스템 개발.
    • Wartsila Oyj Abp(FI, Wartsila Oyj Abp) : 친환경 추진 시스템 제조.

제조공정

탱커선 산업에는 직접적인 제조 공정이 없습니다. 대신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과정을 거칩니다.

밸류체인 및 밸류체인의 세부분류

  1. 원자재 공급
    개념: 선박 건조에 필요한 원자재 조달 단계입니다.
    역할: 고품질 강재와 특수 소재를 공급하여 선박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2. 설계 및 엔지니어링
    개념: 효율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합니다.
    역할: 디지털 설계 도구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활용하여 맞춤형 설계를 제공합니다.

  3. 조선소
    개념: 실제 선박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역할: 설계에 따라 고품질의 선박을 제작합니다.

  4. 기자재 공급
    개념: 엔진과 항해 장비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합니다.
    역할: 선박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5. 운영 단계
    개념: 완성된 선박의 실제 운영 단계입니다.
    역할: 화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합니다.

  6. 항만 및 물류
    개념: 화물을 적재하고 하역하며 저장하는 단계입니다.
    역할: 물류 흐름을 최적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합니다.

  7. 관리 및 유지보수
    개념: 지속적인 관리와 수리를 통해 선박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역할: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경쟁사

  1. Frontline Ltd.(US - FRO)
  2. Teekay Tankers Ltd.(US - TNK)
  3. Euronav NV(US - EURN)
  4. Nordic American Tankers Limited(US - NAT)
  5. DHT Holdings Inc.(US - DHT)
  6. Scorpio Tankers Inc.(US - STNG)
  7. International Seaways Inc.(US - INSW)
  8. Tsakos Energy Navigation Limited(US - TNP)
  9. Ardmore Shipping Corporation(US - ASC)
  10. Overseas Shipholding Group Inc.(US - OSG)
  11. Torm PLC(US - TRMD)
  12. Navios Maritime Acquisition Corporation(GR, Navios Maritime Acquisition)
  13. Hafnia Limited(SG, Hafnia)
  14. AET Tankers Pte Ltd(MY, AET Tankers)
  15. Maran Tankers Management Inc.(GR, Maran Tankers)

탱커 운임과 유가

주요 개념 설명

  1. 유가 하락

    • [유가가 하락하면 석유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수요 증가는 석유 운송량 증가]로 이어져 [탱커 수요를 높입니다]
  2. 원유 선뮬 콘탱고(Contango) 구조

    • [콘탱고는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시장 상황]을 의미합니다
    • 이 구조에서는 [석유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탱커 운임에 미치는 영향

  • 수요 증가: [유가 하락으로 석유 수요가 늘면 탱커 수요도 증가하여 운임 상승 압력]이 생깁니다
  • 저장 수요: [콘탱고 구조에서는 석유를 저장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며, 이때 탱커가 부유식 저장고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운임 급등 가능성: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되면 [탱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운임이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산업의 위협

  1. 환율 변동

    • 환율 상승(달러 강세) 시:

      • 긍정적 영향: 운임 수입이 대부분 달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달러 강세는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 부정적 영향: 연료비(벙커유)와 같은 비용 상승, 특히 비달러권 국가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 증가.
    • 환율 하락(달러 약세) 시:

      • 긍정적 영향: 연료비 및 기타 운영 비용 감소 가능성.
      • 부정적 영향: 운임 수입 감소로 인해 수익성 악화.
  2. 원자재 가격 변동

    • 철강 가격 상승 시:

      • 부정적 영향: 신규 선박 건조 및 유지보수 비용 증가.
    • 철강 가격 하락 시:

      • 긍정적 영향: 선박 건조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 원유 가격 상승 시:

      • 부정적 영향: 연료비 증가로 인해 운영 비용 상승, 석유 운송 수요 감소 가능성.
    • 원유 가격 하락 시:

      • 긍정적 영향: 연료비 감소, 석유 운송 수요 증가 가능성.
  3. 이상기후 영향

    • 엘니뇨/라니냐 현상:

      • 기후 변화로 인해 주요 해운 경로(예: 파나마 운하)의 가뭄 또는 홍수 발생 가능성. 예를 들어, 파나마 운하의 가뭄은 선박 통과 제한을 초래하여 운임 상승과 물류 지연을 유발.
    • 태풍 및 허리케인:

      • 주요 항로와 항만 운영 중단 위험 증가. 이는 해운 일정 지연과 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음.
  4. 경제 상황

    • 글로벌 경제 침체 시:

      • 석유 및 가스 운송 수요 감소로 인해 탱커 운임 하락.
    • 경제 성장 시:

      • 에너지 소비 증가와 함께 석유 및 가스 운송 수요 증가.
  5. 특정 국가의 정치적/경제적 상황

    • 중동과 같은 주요 산유국의 정치적 불안정은 해운 경로를 방해하고, 보험료 인상 및 공급망 불확실성을 초래함.
    • 중국의 석유 수입 정책 변화는 글로벌 탱커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6. 연관 산업에 의한 위협

    • 조선업의 기술 혁신으로 친환경 선박 개발이 가속화되면 기존 선박의 경쟁력이 약화될 가능성.
    • 대체 운송 방식(예: 파이프라인, LNG선)의 성장으로 전통적인 탱커 해운 수요 감소 가능성.

산업 관련 지표

  1. 발틱 원자재 운임지수(Baltic Dirty Tanker Index, BDTI)

    • 지표 개념 설명:
      BDTI는 원유와 정제된 석유제품을 포함한 원자재를 운송하는 탱커선의 평균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로 원유 탱커 시장의 실적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 지표 오를 때 의미:
      원유 및 정제유 운송 수요가 증가하고, 탱커선 시장이 활성화되며, 운임이 상승하고 있음을 의미.
    • 지표 내릴 때 의미:
      원유 및 정제유 운송 수요가 감소하거나 시장 과잉 공급으로 인해 운임이 하락하고 있음을 의미.
    • 링크: https://www.balticexchange.com
  2. 발틱 클린 탱커 지수(Baltic Clean Tanker Index, BCTI)

    • 지표 개념 설명:
      BCTI는 정제된 석유제품을 운송하는 탱커선의 평균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로 석유제품 탱커 시장의 실적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 지표 오를 때 의미:
      정제된 석유제품(예: 휘발유, 디젤 등)의 해상운송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냄.
    • 지표 내릴 때 의미:
      정제된 석유제품의 해상운송 수요가 감소하거나 선박 공급 과잉으로 인해 운임이 하락하고 있음을 나타냄.
    • 링크: https://www.balticexchange.com
  3. 벙커 연료 가격 지수(Bunker Fuel Price Index)

    • 지표 개념 설명:
      벙커 연료는 선박 연료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 지표는 벙커 연료(주로 황 함량이 낮은 연료)의 평균 가격 변화를 추적합니다.
    • 지표 오를 때 의미:
      연료비가 상승하여 운영 비용 증가를 초래하며, 이는 선사들의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지표 내릴 때 의미:
      연료비가 하락하여 운영 비용이 절감되고, 이는 선사들의 이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링크: https://shipandbunker.com
  4. OPEC 월간 보고서(OPEC Monthly Oil Market Report)

    • 지표 개념 설명:
      OPEC에서 발표하는 월간 보고서는 글로벌 원유 생산량과 소비량, 재고 수준 등을 포함하여 원유 시장 동향을 분석합니다. 이는 탱커선 산업에서 원유와 관련된 해상운송 수요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지표 오를 때 의미:
      OPEC 회원국들의 생산량 증가는 원유 해상운송 물량 증가 가능성을 암시함.
    • 지표 내릴 때 의미:
      생산량 감소는 원유 해상운송 물량 감소 가능성을 나타냄.
    • 링크: https://www.opec.org/opec_web/en/publications/338.htm
  5. 중국 원유 수입량 데이터 (China Crude Oil Import Data)

    • 지표 개념 설명:
      중국은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 중 하나로, 중국의 원유 수입량 데이터는 글로벌 탱커선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지표 오를 때 의미:
      중국의 원유 소비 증가와 함께 해상운송 물량 증가를 암시함.
    • 지표 내릴 때 의미:
      중국의 원유 소비 감소 또는 자급률 증가를 나타냄.
    • 링크: https://www.ceicdata.com/en
  6. WS운임지수:Simpson Spence Young | Tanker Worldscale R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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