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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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 개괄

    • 항공기제조 산업의 경우 항공운송 산업과 같이 GDP증감 및 글로벌 경기와 같은 매크로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여객 수 증가, 노후 항공기 교체 수요 등 항공운송 관련 수요 및 탄소중립에 따른 친환경으로 인한 교체 수요 등 글로벌 환경규제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 산업 기본정보

    • 항공기 제조 산업은 크게 부품(기체, 엔진) - 완제기 – 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 항공기 산업이 빅 사이클에 진입하고 있을 때는 [밸류체인 전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코로나 사태 등 [서플라이체인이 상당 부분 손상]되어 항공기 생산이 지연되고 있고, 퇴역 시기에 도달한 노후 기체를 계속해서 보유 및 운항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노후 기체에 대한 유지 보수] 수요와 글로벌 여객 회복에 따른 유휴 항공기들의 복귀를 위한 [정비 수요가 MRO 업체]들의 실적을 견인할 것
      • 점진적으로 신조기 인도 물량이 회복되고 있는 추세에선 완제기 업체들이 공격적인 생산 계획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완제기 업체와 부품 업체에도 중장기적인 접근을 추천
    • 항공기는 수십 만개에서 수백 만개에 이르는 다양한 부품(동체, 날개, 장비품, 엔진)으로 구성된다. 항공기 제조 산업은 완제기 업체(Boeing, Airbus, Bombardier, Embraer) 아래 수많은 부품 회사들이 존재하는 피라미드 구조로 되어있다

      • 설계부터 시스템 통합, 핵심 부품 생산을 담당하는 Tier 1 부품사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서브 시스템 제조를 담당하는 Tier 2 부품사(아스트, 켄코아에어로스 페이스)
      • 하위의 치공구, 원소재, 컴포넌트 생산를 담당하는 Tier3~Tier4 등으로 세분화 되어있다.
    • 항공기 완제기 업체가 항공사로부터 수주하면 [완제기 업체 – Tier 1 – Tier 2 순으로 발주]가 이어지고, [하위 부품 업체에서 상위 부품 업체, 완제기 업체 순으로 납품 및 공정 진행]이 이루어지며 항공기가 제작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완제기 업체와 부품 제조업체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항공산업은 항공기의 높은 안전성 확보를 위해 높은 수준의 품질과 신뢰도를 요구하는 특성이 있다. 이로 인해 부품 업체는 품질 및 공정 인증(Nadcap, ISO9100 등)과 완제기 업체 서플라이어 인증, 제조 레퍼런스 확인 등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서플라이어로 지정되게 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각 서플라이어는 항공기 개발 또는 시제품 제작 단계에서 정해지고, 비용 절감과 제작상의 편의를 위해 Sole vendor 로 진행]되어 기존 부품 업체가 파산하거나 생산을 못하지 않는 한 신규 업체들의 진입이 쉽지 않다는 특징도 있다.

  • 시장전망(트렌드/향후전망)

    • 한국의 항공기 제조 시장은 완제기를 포함하여 2021 년 기준 약 46 억불 규모이다. 코로나 이전인 2019 년에는 57 억불의 규모로 2013 년~2019 년 CAGR 8.5%의 성장을 이루어 왔지만, 글로벌 RSP 사업에 다수 참여하고 있는 이웃 나라인 일본의 절반(2021년 기준 1조 1,554억엔)에도 못 미치는 결코 크지 않은 시장 규모

    • 고유가 + 친환경 + 노후기 교체가 이끄는 항공기 수요 증가

      • (1) 노후 항공기 증가 및 (2) 친환경/고유가 대응에 따라 항공기 수요는 향후 견조하게 증가할 것

        • 항공기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30 년 내외로 알려져 있지만, 안전성 등을 이유로 민항기(Commercial Aircraft)의 경우 통상 23~25 년 사용 후 퇴역을 맞이하게 된다. 항공기가 퇴역하게 되면 이에 상응하는 교체 수요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과거로부터 [노후 항공기 퇴역과 신규 수주는 유사한 추세]을 보여왔다.
        • 2020~2024 년 사이에 퇴역 대상이 되는 항공기 대수는 무려 3,700 여대에 달하며, 코로나 사태로 조기 퇴역한 항공기 대수를 포함하면 퇴역 대수는 이보다 더 많을 수 있다. BAAIR의 항공기 인도 대수은 2022 년 3 분기 누계 700 여대로 2019 년 동기간 대비 각각 109%(2018년 대비로는 58%), 76%까지 회복하며 견조한 인도 실적을 기록
        • 항공 산업 탄소중립을 내세우며 친환경 대응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어, 에너지 효율이 좋은 최신 기재로의 교체 압박도 존재할 것
        • 과거 항공기 수주 흐름을 보면, 고유가 시기에 항상 항공기 수주가 크게 늘어났던 점을 확인
    • 항공기 수요는 장기적 우상향: 협동체의 시대

      • 협동체(Narrowbody Jet)의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라는 점이다. 과거 항공기 시장에서는 허브 앤 스포크 노선 전략을 중심으로 B747 및 A380 과 같은 대형 기종(광동체)이 선호되었지만, 경제성과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점차 협동체가 선호되고 있다. 보잉은 협동체 비중이 2019년 69%에서 76%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에어버스는 2041 년까지 신규 인도되는 항공기의 80%가 협동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인도된 항공기의 협동체 비중은 보잉이 84%, 에어버스가 86%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소형 화물기의 세대 교체(PTF: Passenger to Freighter)

  • 비즈니스모델 / 밸류체인 / 전후방산업관계

    • 밸류체인
    • 항공기 제조 산업별 OPM 추이
  • 세부정보

    • 항공기 산업개발 생산 스케쥴

    • 항공기 주요 부품

    • 협동체와 광동체 비교

      • 비행기를 구분할 때 협동체, 광동체를 구분하는 기준은 복도의 숫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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